바람의나라 구버전 복원 소식

안녕하세요. 파스트입니다. 오늘은 바람의나라 20주년 간담회가 있던 날입니다. 20주년을 맞이한 자리답게 수 많은 유저분들이 참석해주셨고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저는 직접 참여하진 못했지만 집에서 유튜브로 시청하면서 어떠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소식이 있는지 눈여겨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행사 도중 아주 놀라운 소식을 하나 듣게되었습니다. 그 소식은 다름 아니라 저를 비롯한 수 많은 올드 바람유저분들께서 바라고 또 바라왔던 그 것, 바로 구버전 복원 소식이었습니다.

<구버전이 돌아온다!>
박웅석 디렉터의 구버전 업데이트 발표현장
클래식 월드 예고와 함께 공개된 구버전 그래픽

언제부터 즐길 수 있을까?

구버전 복원은 이른 바 "클래식월드"로 서비스가 될 예정이며 2016년 7월 14일(목)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복원 될 것인지에 대한 상세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반가움, 그리고 우려

간담회에서 갑작스러운 구버전 복원 소식을 접한 후 터져나오는 반가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구버전을 플레이 할 수 없게 된 것은 벌써 11년 전의 이야기지만 단 하루도 구버전 시절을 그리워하지 않았던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구버전 복원 소식은 어느 때보다 저의 가슴을 뛰게 합니다. 공지사항에도, 20주년 인트로 예고에도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갑작스러운 일이기에 더 흥분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걱정되는 부분 또한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 과거 구버전 도트그래픽으로 더 이상 개발을 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유로 신버전 단일화를 감행했던 넥슨이 과연 클래식월드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수 있을 지가 제일 큰 걱정입니다. 이와 함께 컨텐츠 역시 우려됩니다. 구버전이 사라지기 전 그대로를 복원한다면 머지않아 고인 물이 자연스레 썩듯 추억팔이에 불과한 게임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과금모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거 구버전 시절에는 정액제로 운영되었으나 클래식월드에 과거 정액제 시스템을 그대로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클래식월드 역시 부분유료화(캐시아이템)가 도입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이 출시된다면 복원의 의미 자체를 퇴색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기대된다.

이러한 우려에도 제 생각은 한결 같습니다. 미친듯이 기대된다는 것입니다. 2005년 이후 수 많은 업데이트가 있어왔지만 어느 때보다 제 가슴을 뛰게 만드는 업데이트 예고입니다. 여러 우려가 있지만 이는 추후 생각해볼 수도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클래식월드가 나오고 마음껏 즐겨봤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램입니다. 업데이트까지 남은 4일이라는 시간이 그 어느 때보다 길게 느껴지는 때 입니다. 클래식월드에서 저와 같이 구버전을 그리워하셨던 수 많은 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