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채굴시대, 이더리움 채굴 도전하다.

몇 년 전, 큰 맘먹고 그래픽카드를 구입하였으나 정작 게임을 잘하지 않게 되어 비싼 돈 주고 산 그래픽카드가 놀고 있는 것이 마음에 걸렸던 찰나 최근 비트코인을 필두로 한 가상화폐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 세계적인 채굴 붐이 일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고 이에 관심이 생겨 찾아보니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채굴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놀고 있는 그래픽카드로 조금이지만 용돈벌이라도 할 겸 이더리움 채굴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 적당한 채산성이 있는 그래픽카드
  • 이더리움 개인지갑
  • PhoenixMiner

채굴에 적합한 그래픽카드 선택

채굴에 사용할 그래픽카드 선택은 '고성능', '저전력'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이를 실제 광부에 대입해보자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광물을 캐내지만 월급은 적게 받는 인부가 고용주 입장에선 최고의 선택인 것입니다. 물론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효율이 좋은 그래픽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일일이 계산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기에 채산성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채굴을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채산성 계산기는 각 그래픽카드의 평균적인 해시 값과 실시간 이더리움 시세를 기반으로 채산성을 계산합니다. 제가 보유한 RTX 2070의 경우 평균적으로 40Mh/s의 해시 값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월 17일 이더리움 시세를 기준으로 계산 하였을 때 RTX 2070은 시간당 약 345원, 한 달이면 15만 원 정도의 이더리움을 채굴합니다. 물론 24시간 내내 채굴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전기요금은 따로 빼주셔야 합니다.

반드시 전기요금을 생각해봅시다.

산업용 전기가 아닌 가정용 전기를 사용한다는 기준 하에 작성되는 글이기 때문에 채굴 전 반드시 전기요금을 미리 계산해두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현재 가정용 전기의 전기요금 및 누진구간

채굴은 그래픽카드가 24시간 내내 끊임 없이 가동되기 때문에 소모되는 전력이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3단계 누진 구간을 넘어버리게 된다면 요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니 반드시 평소 자신의 집 전력 소모량과 시스템 전력 소모량을 계산하여 합리적인 선에서 채굴을 하셔야 됩니다. 스마트 플러그 등 전력 소모량이 계산되는 장비를 이용하시면 보다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지갑 만들기

채굴에 앞서 이더리움을 채굴하여 이를 보관 할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양한 어플, 웹에서 이더리움 지갑을 제공하고 있으니 믿을만한 곳에서 지갑을 만드시거나 빗썸, 업비트 등 거래소에서 개인 입금 주소를 발급받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업비트를 통해 이더리움의 입금 주소를 발급받았습니다.

발급받은 이더리움 지갑 및 입금 주소는 말 그대로 자신의 개인 지갑, 통장의 역할을 하니 해당 주소를 잊어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마이닝 풀 선택

현시점에서 채굴은 채굴 난이도의 상승으로 인해 개개인이 하는 형태보다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동시에 채굴을 진행하는 '마이닝 풀' 형태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마이닝 풀은 네트워크에 수많은 채굴기를 연결하여 1대의 거대한 채굴기처럼 운영하는 것으로써 쉽게 말해 채굴 조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개인이 마이닝 풀 서버에 연결하여 리소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채굴에 성공하게 된다면 개개인의 해시 레이트 값, 즉 기여도에 따라 코인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오늘 날 존재하는 채굴조합 목록 (출처 : 해시넷 위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마이닝 풀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수수료, 신뢰성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더리움 채굴 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더 마인' 마이닝 풀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더 마인 이용하기

먼저 이더마인 홈페이지에 접속 후 우측 상단에 아까 발급받은 이더리움 지갑, 입금 주소를 입력하여 주시고 스타트 마이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없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 마이닝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마이닝 서버에 연결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굴기 설정하기

다음으로는 본격적인 채굴을 위해 채굴기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마이닝 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PhoenixMiner'를 선택하였습니다. 피닉스마이너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다운로드 버튼 혹은 mirror 버튼을 눌러 피닉스 마이너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여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파일이 하나 나타나는데 아래의 암호를 입력하신 후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압축암호 : phoenix

압축 해제가 완료되면 수많은 파일이 등장하는데 다른 것은 전혀 보실 필요 없이 'start_miner' 파일만 보시면 됩니다. start_miner 파일을 우클릭 후 '편집' 버튼을 눌러줍니다.

각종 명령어가 적혀있는데 모두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PhoenixMiner.exe -pool ssl://asia1.ethermine.org:5555 -wal 0x718625D24c4D75A6994de54D82475B976a780bAA.1660 -proto 3

여기서 주황색 박스는 마이닝 풀의 서버주소를 의미하며 빨간색 박스는 개인 이더리움 지갑 주소, 검은색 박스는 사용자 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더 마인을 사용하신다면 주황색 박스는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빨간색 박스는 반드시 아까 발급받은 개인 이더리움 지갑, 입금 주소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이를 잘못 입력할 경우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채굴 결과물이 입금됩니다. 검은색 박스 사용자명은 취향껏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채굴 시작하기

start_miner 파일 수정을 완료하셨으면 저장 후 더블클릭하여 본격적인 채굴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도스 창 하나가 뜨며 그래픽카드 정보가 출력되고 이어서 채굴이 진행됩니다. 파란색 글자로 해시 레이트 값이 출력된다면 정상적으로 채굴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게임, 영상시청 등으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면 해시 레이트 값이 낮아집니다.

어느 정도나 채굴이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앞서 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이더 마인에서 자신의 이더리움 개인 지갑 주소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채굴 양이 표기됩니다. (최초 결과물 출력까지는 약 1시간~2시간 정도의 채굴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채굴을 종료하시려면 start_miner 도스 창을 꺼주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보다 안정적인 채굴을 위해 그래픽카드의 세부적인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