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자동완성 버그

얼마 전 크롬 업데이트 이후 지속적으로 자동완성 기능이 오동작하는 버그를 겪어 한 동안 고생하였습니다. 매번 크롬을 이용할 때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노란색 강조표시가 생기며 글자가 중복되어 입력되고 이를 지우고 입력하더라도 지운 글자까지 다시 재입력되는 증상으로 간단한 웹 서핑, 블로그 포스팅 작성 등 수많은 부분에서 불편함이 야기되었습니다.

저만 이런 증상을 겪나해서 찾아보니 몇 달 전부터 많은 분들이 동일한 증상을 겪고 계셨고 스트레스로 인해 아예 브라우저를 변경하시는 분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많은 분들이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해결 방법도 꽤나 여러 방법이 알려져 있으나 개인 환경에 따라 되는 방법도, 안 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을 한 번씩 시도하여 개인 환경에 유효한 방법을 찾아내심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아래의 방법은 임시적인 해결 방법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구글 크롬의 버그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방법

우선 크롬 검색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about:settings

'나와 Google의 관계' 탭에서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로 진입합니다.

'검색어 및 URL 자동 완성', '검색 및 탐색 기능 개선', '향상된 맞춤법 검사' 기능을 꺼줍니다. 다만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다른 방법을 시도하였습니다.

두 번째 방법

첫 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크롬 검색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about:settings

'개인정보 및 보안' 탭에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로 진입합니다.

기간을 전체 기간으로 설정하고 모든 선택항목에 체크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눌러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이 방법은 크롬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아이디, 패스워드, 자동 로그인, 검색기록 등 모든 데이터를 지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미리 백업을 권장드립니다. 저의 경우 이 방법을 통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였으나 얼마 후 다시 문제가 재발하였습니다.

세 번째 방법

크롬 검색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험실'로 진입합니다.

about:flags

상단 검색창에 'reading list'를 입력합니다.

'Default' 항목을 눌러 'Disabled'로 변경해준 후 우측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눌러 재시작해줍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 이 방법도 통하지 않았습니다.

네 번째 방법

이 방법은 '한컴 오피스'를 설치하셨던 분들에게만 한정됩니다. 한컴 오피스를 설치할 때 '한컴 입력기'가 함께 설치되는데 이 한컴 입력기가 크롬 자동완성 버그를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을 통해 한컴 입력기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작업표시줄 우측에서 'ᄒᆞ' 표시를 누른 후 '언어 기본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기본 설정 언어' 탭에서 '한국어'를 눌러 언어 옵션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

'키보드' 항목에서 '한컴 입력기'를 눌러주신 후 '제거' 버튼을 눌러 한컴 입력기를 제거합니다.

저의 경우 앞선 모든 방법을 시도해보았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한 동안 고생하다가 한컴 입력기를 삭제한 후 마침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