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특정 앱들이 정지되고 먹통이 되는 현상

3월 23일 새벽 이후 삼성 갤럭시, LG, 샤오미 등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한 스마트폰에서 다발적으로 전화, 문자, 이메일 등 기본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네이버 등 일부 애플리케이션 실행이 갑작스레 정지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서비스센터가 북새통을 이루는 등 해프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

우선 이러한 증상은 스마트폰 고장이 아닙니다. 'Android System WebView'라는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3월 23일 새벽 무렵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 된 이후 발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서비스센터를 따로 방문하거나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할 필요없이 업데이트를 원상 복구시키는 간단한 방법으로 정상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 해결법

우선 스마트폰 '설정' 메뉴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애플리케이션' 혹은 '앱', '응용 프로그램' 등으로 표시된 메뉴로 들어갑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수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Android System WebView' 어플리케이션을 찾은 후 클릭해줍니다.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표시됩니다. 우측 하단에 뜨는 '강제 중지' 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눌러 강제 중지시킵니다.

다음으로 '앱 출처 정보'를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되는데 '제거' 버튼을 눌러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제거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Android System WebView 앱이 없을 때

만약 Android System Webview 애플리케이션이 보이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설정>애플리케이션 메뉴로 들어간 후 'Chrome' 애플리케이션을 찾아줍니다.

마찬가지로 우측 하단에 있는 '강제 중지'를 눌러줍니다.

'확인'을 눌러 애플리케이션을 강제중지시킵니다.

다음으로 '앱 출처 정보'를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되면 '제거' 버튼을 눌러 최신 버전을 제거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