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프레임의 마술, 플루이드 모션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전으로 몇 년전부터 유튜브에서 60프레임으로 촬영된 영상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은 기존 영상에 비해 조금 더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인해 색다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영화, 드라마 등은 일반적으로 초당 24프레임 내지 30프레임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영상을 볼 때 끊김이 느껴진다거나 투박하게 느껴지는 경우는 없지만 만약 이러한 영화, 드라마가 60프레임으로 제작된다면 어떻게 보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보는 15, 30, 60프레임의 차이

AMD 플루이드 모션 기술은 이러한 호기심에 가장 적합한 대답 중 하나입니다. 플루이드 모션은 그래픽카드 연산을 통해 기존 초당 24프레임 혹은 30프레임으로 제작된 영상 사이사이에 프레임을 보간하여 인위적으로 초당 60프레임으로 영상을 후처리하여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작동원리

플루이드 모션을 통한 결과물은 프레임 상승으로 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하지만 영상 혹은 개인에 따라 부자연스러움이나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고프레임이 더 나은 시각적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 선호에 따라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준비물

플루이드 모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AMD 그래픽카드 혹은 APU

AMD 플루이드 모션은 HD 7000번대부터 공식적으로 지원하며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APU도 이를 지원합니다. 다만 HD 7000번대, 카베리 등 연식이 오래된 제품에서는 60프레임 방어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RX570을 사용하였는데 매우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본래 파워DVD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플루이드모션 기능을 일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곳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신 후 인스톨러 혹은 압축파일 중 원하시는 형태로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애드블럭 사용시 다운로드 창이 뜨지 않습니다.)

AMD 드라이버

플루이드 모션 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AMD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팟플레이어

플루이드 모션을 적용할 미디어 플레이어입니다. 준수한 재생능력과 코덱지원이 특징입니다. 팟플레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32비트,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Bluesky Frame Rate Converter가 여러 미디어 플레이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플루이드 모션을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팟플레이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곰플레이어, MPC 등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Bluesky Frame Rate Converter 설정

Bluesky Frame Rate Converter가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출력됩니다.

우선 Device 탭 GPU 항목에서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Device 탭에서 'Enable AMD Fluid Motion Video' 항목을 체크해주시고 Quality 탭에서 AFM Mode 항목의 값을 Mode 2로 변경해주신 후 (Mode 1을 선택하셔도 무관하나 Mode 2가 보다 부드러운 프레임을 지원합니다.) Close를 눌러 종료해주시면 됩니다.

AMD 드라이버 설정

AMD Radeon Software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비디오' 항목에서 'AMD Fluid Motion Video' 항목을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팟플레이어 설정

팟플레이어를 설치하면 '팟플레이어'와 '팟플레이어 (재생전용)' 두 버전이 함께 설치됩니다. 두 버전은 설정 값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버전 모두 설정을 하여 사용하시거나 혹은 플루이드 모션용, 비 플루이드 모션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팟플레이어를 실행한 후 'F5'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코덱/필터' 항목에서 '전역 필터 우선 순위' 항목으로 진입한 후 '시스템 코덱 추가'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곳에서 아까 설치한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선순위' 항목에서 '최우선 사용'을 선택한 후 '적용'을 눌러 변경된 설정을 적용합니다.

플루이드 모션 적용 전(좌) / 후(우)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 임의의 영상을 재생하고 'Tab' 버튼을 눌러 영상정보를 확인해보시면 기존의 30프레임 영상을 60프레임으로 보정하여 재생 중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