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GO), 다가올 2세대 포켓몬 업데이트 미리 알아봅시다!


이번 주말 포켓몬고의 대형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는 소식 모두 들으셨나요?


컨텐츠 고갈로 한계를 느끼던 유저들에겐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가올 패치에 대해 크게 알려진 것이 없어 많은 분들이 궁금함을 느끼실텐데요.


해외의 포켓몬그룹에서 미리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패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여 해당 그룹의 게시글을 토대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모든 것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는 용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자료는 해외의 포켓몬고 유저그룹 "SILPH ROAD"의 데이터마이닝 결과를 통한 정보로 제작되었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 다루는 정보는 업데이트에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드디어, 성도지방 2세대 포켓몬 등장!

이번 주말 대형 업데이트가 예고되기 한참 전인 12월 7일 "SILPH ROAD"에서는 포켓몬고의 APK파일을 데이터마이닝하여


2세대 포켓몬의 울음소리 100개가 저장되어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이를 통해 포켓몬고에서 곧 2세대 포켓몬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었습니다.


(삐, 푸푸린, 뽀뽀라, 피츄, 에레키드, 마그비, 토게피, 토게틱 8마리는 12월 패치를 통해 미리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SILPH ROAD"의 정보에 따르면 도감 No.152 치코리타 부터 No.251 세레비 까지 모든 울음소리가 구현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포켓몬고에서도 1세대 전설의 포켓몬인 썬더, 프리저, 파이어, 뮤, 뮤츠 등이 구현은 되어있으나


실제로 야생에서 조우가 가능한지는 밝혀지지 않은 만큼 2세대 전설의 포켓몬도 실제로 야생에서 조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켓몬의 성별구분 (교배)

"SILPH ROAD"에서는 또한 포켓몬고 내부의 코드에서 포켓몬의 성별을 구분짓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간 포켓몬고에서는 니드런 류의 포켓몬을 제외하곤 따로 성별을 구분하지 않았었는데요.


12월 발견한 코드에 의해 앞으로 포켓몬의 성별이 구분되어질 것이라고 예측되어왔습니다.


그리고 어제 나이안틱이 발표한 업데이트 예고를 통해 포켓몬의 성별 구분이 공식화 되었습니다.


이를 두고 성별 구분을 추가한 것이 포켓몬 간 "교배시스템"을 위한 것이 아니냐? 라는 추측도 있는데요.


아직 이에 대해 정확히 발견된 코드나 단서는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별이 단순히 개체값을 구분짓는


요소로써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돌연변이 포켓몬 등장 (황금포켓몬, 이로치가이)

포켓몬스터 골드나 실버 혹은 다른 버전의 포켓몬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한번 쯤 "붉은 갸라도스"를


보신 기억이 있으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붉은 갸라도스는 이름바 이로치가이(色違い)라 불리기도 합니다. 


기존 포켓몬이 가지고 있는 외형과 차별되는 "돌연변이 포켓몬" 입니다. 


등장할 때 빛이 난다고해서 황금포켓몬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붉은 갸라도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포켓몬이든 매우 낮은 확률로 야생에서 돌연변이 포켓몬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포켓몬스터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정말 드물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 포켓몬에 관련된 코드가 포켓몬고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적용될 지는 미지수지만 이번 패치가 아니라도 머지 않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 돌연변이 포켓몬은 외형만 바뀔 뿐, 능력치나 기술에서는 차이가 전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낮은 확률로 등장하며 다른 사람이 볼 때도 외형이 다르기 때문에 포켓몬 수집가들의 


수집욕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진화방법 등장

포켓몬스터에서는 일반적인 전투를 통한 진화가 아닌 특정한 방법을 통해 진화하는 포켓몬들이 여럿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이브이는 각종 진화의돌을 통해 각기 다른 모습과 특성으로 진화합니다.


혹은 스라크, 핫삼과 같이 금속코트 등의 특정한 아이템을 지닌채로 통신교환을 하면 진화하는 포켓몬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포켓몬고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진화방법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브이나, 피카츄 등 진화의 돌을 통해 진화해야 하는 포켓몬은 진화의돌 대신 사탕을 통해 


일반적인 포켓몬과 똑같이 진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1월 17일 "SILPH ROAD"는 포켓몬스터 파일 내부에서 진화에 관련된 아이템 코드 5개를 발견합니다.


발견된 진화 관련 아이템 5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금속코트

업그레이드

왕의 징표석

용의 비늘

태양의 돌


이를 통해 알아본 새로운 진화방법을 통해 진화하는 포켓몬은 아래와 같이 총 8마리 입니다.


롱스톤


금속코트

강철톤

스라크

 

금속코트

핫삼


냄새꼬


 

태양의 돌


아르코



해너츠

태양의 돌

 

해루미

 

수륙챙이


 

왕의 징표석

 

왕구리


 

야돈


왕의 징표석

 

야돈킹

 


 

시드라


 용의 비늘

 

킹드라


 

폴리곤


업그레이드

 

폴리곤2  


이 새로운 포켓몬은 모두 2세대 포켓몬입니다. 


원 설정으로는 진화아이템을 통해 진화해야하지만 진화아이템 없이 사탕으로 진화 할 수 있었던 


이브이류(부스터, 샤미드, 쥬피썬더) 등의 포켓몬은 패치 이 후에도 별도의 변화 없이 그대로 사탕을 통한 


진화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재 진화아이템의 획득방법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으나 포켓스탑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포켓몬 기술 등장

새로운 포켓몬이 등장하는 만큼, 그에 걸맞는 새로운 기술들 역시 등장하게 됩니다.


"SILPH ROAD"가 발견한 새로운 기술은 총 38가지로 즉발기술 15가지, 필살기 23가지로 알려져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발기 (15종)

 필살기 (23종)

카운터

놀래키기 

 인파이트

은빛바람

눈싸라기

아이언테일

불꽃펀치

나이트헤드

차지빔

회오리불꽃

기합구슬

자이로볼

볼트체인지

기관총

오로라빔

헤비봄버

드래곤테일

신통력

와일드볼트

오버히트

엉겨붙기

에어슬래시

전자포

풀묶기

벌레의 저항

병상첨병

눈사태

에너지볼

 

바크아웃

브레이브버드

미래예지

 

 

불새

미러코트

 

 

모래지옥

역린

 

 

락블레스트

깨물어부수기

 

 

 

속임수


이 기술들이 과연 기존에 존재하던 1세대 포켓몬에게도 적용될지는 미지수이나 만일 적용될 경우


DPS에 따라 스킬 구성 중 가장 강하다고 알려진 기존 스킬조합보다 강력한 스킬조합이 나타나는 등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기타 변경점

1. 트레이너 아바타 다양화

기존 트레이너의 아바타는 모두 비슷비슷한 모양의 옷을 입고 있어 개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던 12월 "SILPH ROAD"에서는 트레이너 아바타에 대한 새로운 코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해당 코드에 의하면 기존 트레이너의 복장 외에도 벨트, 목걸이, 안경 등이 새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아바타의 등장은 트레이너를 보다 개성 있도록 만들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2월 15일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일부 아바타는 모두에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훈장, 레벨달성 보상과 유료 결제를 통해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2. 성도지방 뱃지 추가

2세대 포켓몬이 대거 추가되면서 그에 따라 트레이너가 달성한 성과에 따른 뱃지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세대 포켓몬을 포획하여 도감을 채워나가는 재미가 더욱 쏠쏠할 것 같습니다.




3. 야생 포켓몬 포획시 확률 다양화


기존 포켓몬 포획시 볼을 던지는 타이밍에 따라 nice, great, excellent 3가지로 구분되어 포획 확률이 변화되었던 것에서


3가지가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추가되는 3가지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RITICAL SHAKE

● CRITICAL CLICK

● CATCH SUCCESS CRITICAL


이 세 가지가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발생되는지는 알려져 있진 않지만 포획시 다양한 변수가 추가되어 


포획시 신중함을 필요하게 만드는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야생 포켓몬 포획시 포켓몬의 반응 다양화


기존에는 야생포켓몬을 포획할 시 상황에 따라 야생포켓몬이 트레이너에게 공격모션을 취하거나 점프를 하는 행동을 


취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포획시 야생포켓몬의 반응을 기존 대기, 공격, 점프 세 가지 모션에서 다양화하기 위하여


5가지의 모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JUMP MOVEMENT STATE

● ELECTRIC MOVEMENT STATE

● PSY CHIC MOVEMENT STATE

● SETUP HOVER MOVEMENT NODES

● SETUP FLYING MOVEMENT NODES


이 5가지 코드가 적용되면 특정 타입의 포켓몬(공중, 전기, 에스퍼 등) 포획 시도 상황에서 해당 포켓몬이 다른 포켓몬과는 


다른 독특한 모션을 취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5. 야생 포켓몬 포획시 포켓볼의 메커니즘 변화


야생 포켓몬 포획시 볼을 던지는 메커니즘의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코드는 아래보이는 2가지 코드로써


"완벽한 발사 속도"와 "발사 각도" 입니다. 위에서 다룬 포획 확률다양화와 연관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 PERFECT LAUNCH SPEED

● LAUNCH ANGLE


6. 새로운 배경음악 추가


게임 내 배경음악이 낮과 밤에 따라서 변경됩니다. 또한 야생포켓몬과의 교전시 배경음악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ENCOUNTER MUSIC

● NIGHT ENCOUNTER MUSIC

● MAP MUSIC DAY

● MAP MUSIC NIGHT



7. 새로운 나무열매의 등장


기존에 있던 라즈베리 열매 외에 2가지의 새로운 나무열매가 추가됩니다.


특히 나나열매는 다양화된 포켓몬의 반응을 둔화시킬 수 있어 포획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나열매 (야생 포켓몬 포획시 움직임을 둔화시켜 몬스터볼을 잘 맞도록 함)

●파인열매 (포켓몬 포획시 얻는 사탕의 양 2배 증가)



  총평

이번 업데이트는 예상했던 3월보다 약 한 달여 앞선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비록 아쉽게도 트레이너간 배틀, 교환은 예정에 없지만 2세대 포켓몬의 대거등장만으로도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대형 업데이트가 식어가는 포켓몬고 열기를 다시 불태울 수 있게 만들 업데이트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