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가 한국에 상륙한지 4주, 그 간 항시 문제시되던 컨텐츠 부족 문제가 가시화되며 유저 수가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컨텐츠 추가를 간절히 바라는 상황이지만 3월 대형패치설 등 추측만 난무할 뿐 공식적인 예고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2월 15일, 제작사 나이안틱(niantic)이 드디어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인 추가 업데이트를 발표하였습니다.


다음은 나이언틱 홈페이지에 올라온 업데이트 예고 전문입니다.




트레이너분들께,


치코리타, 브케인, 리아코, 그리고 더 많은 포켓몬이 여기 가까이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시작하시면, 「포켓몬스터 금」와 「포켓몬스터 은」의 무대인 성도지방에서 새롭게 발견된 80마리 이상의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Pokémon GO에 대한 즐거움을 한층 더해 드리기 위해 몇몇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추가된 포켓몬: 포켓몬의 성별을 확인할 수 있고, 「포켓몬스터 금」과 「포켓몬스터 은」의 무대인 성도지방의 새로운 80마리 이상의 포켓몬이, Pokémon GO 안에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새로운 진화: Pokémon GO 안에서 여러분의 포켓몬이 새로운 진화에 대해 밝혀졌습니다. 지금까지 등장한 포켓몬 중 진화에 필요한 특별한 도구를 포켓스톱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게임 기능들: 야생에서 포켓몬을 만나 여러분이 잡으려고 시도하는 순간 포켓몬이 새로운 반응을 보여도 놀라지 마세요! 또한 화면에서 바로 나무열매와 몬스터볼을 전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실력을 연마하고 잡기 어려운 포켓몬을 잡아보세요!


새로운 나무열매: 포켓몬이 좋아하는 나무열매가 추가되었습니다. 포켓스톱에서 두 가지 새로운 나나열매와 파인열매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포켓몬에게 나나열매를 주면 움직임을 느리게 만들 수 있어 잡기 쉬워집니다. 파인열매는 포켓몬 잡기에 성공하면 받을 수 있는 사탕 양을 두 배로 늘려줍니다.


새로운 아바타와 확장된 의상: 이제 여러분은 아바타를 완벽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모자, 셔츠, 바지 그리고 다른 아이템을 가지고 여러분의 아바타 모습을 꾸며 보세요.


친구와 가족들과 함께 여러분의 지역 주변을 탐험할 때 여러분의 경험을 트위터에서 공유하기 위해 꼭 #PokemonGO 해시태그를 사용하십시오. 우리는 여러분이 포켓몬 잡는 것을 몹시 기다리고 있습니다!



—Pokémon GO 팀 드림 



나이안틱에 따르면 패치는 다가올 주말(02.18 토요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패치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켓몬스터 「골드」, 「실버」의 주 무대 성도지방에 출현하는 2세대 포켓몬 80마리 이상 추가 예정 및 성별 구분


2. 새로운 진화방법 출현 

->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기존 포켓몬 사탕을 통한 진화가 아닌 XX의 돌, XX뱃지 등을 통한 진화방법으로 예상

(ex. 롱스톤 + 강철뱃지 -> 강철톤 / 스라크 + 금속코트 -> 핫삼 / 이브이 + 친밀도 -> 에브이, 블래키 등)


3. 포획 시 포켓몬의 새로운 반응추가

-> 볼을 튕겨내는 모션과 비슷한 컨텐츠 일 것으로 예상


4. 야생포켓몬과 조우된 상황에서 사용할 나무열매, 몬스터볼 전환 가능


5. 새로운 나무열매 추가

-> 나나열매(야생 포켓몬 포획시 움직임 둔화), 파인열매(포켓몬 포획시 얻는 사탕의 양 2배 증가)



이상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특히나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부분은 바로 기다리고 기다려왔던


2세대 포켓몬의 등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릴 적 게임보이, 컴퓨터로 즐기던 포켓몬스터 골드버전과 실버버전의


치코리타, 브케인, 리아코 등의 스타팅 포켓몬과 핫삼, 강철톤 등의 1세대 포켓몬의 진화 포켓몬, 전룡, 꼬지모,


밀탱크 등 2세대만의 독특한 포켓몬의 등장은 많은 분들을 다시 포켓몬고로 이끌만한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그간 포획해왔던 스라크, 롱스톤, 이브이 등을 핫삼, 강철톤, 에브이, 블래키 등 강력한 포켓몬으로


진화시키는 재미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기도 합니다. 또한 엔테이, 스이쿤, 라이코우와 같은 전설의 개 포켓몬과


루기아, 칠색조 두 종류의 전설의 새 포켓몬이 등장할지도 상당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이번 패치에서 나이안틱이 예고한 포켓몬은 총 80여마리 수준입니다.


반면 2세대 포켓몬은 아래 표와 같이 도감 No.152번 부터 No.251번까지로 총 100마리 입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이미 구현되어있던 피츄, 삐, 뽀뽀라, 푸푸린, 토게피 등의 아기포켓몬들을 제외한다해도


약 10여마리 정도가 더 빠져야 하는데 아마도 No.243부터 시작하는 라이코우, 앤테이, 스이쿤, 애버라스, 데기라스, 


마기라스, 루기아, 칠색조, 세레비 등의 전설의 포켓몬은 제외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이번 패치는 사실상 포켓몬고 서비스 이 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공식적인 컨텐츠 추가에 가깝습니다.


작년 7월 나이안틱이 포켓몬고 정식서비스를 시작하고 추가된 포켓몬은 단 9종으로 한 달에 1마리 수준에 그쳤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무려 80여마리의 포켓몬을 추가하는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포켓몬 수집에 대한 


열정을 부여하여 식어가는 포켓몬고의 열기를 다시금 불 태우려는 나이안틱의 의도로 추정됩니다.


이번 대형패치는 다가올 주말인 2월 18일 토요일 직접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