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기가공유기 H514G

SKB의 기가라이트 상품을 사용하게 되면 H514G, H614G 등 SKB 공유기를 설치해주는데

이는 단순히 공유기 역할뿐만 아니라 광랜 속도를 기가라이트 속도로 증폭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으나 싫으나 어쩔 수 없이 SKB 공유기를 사용할 수 뿐이 없습니다.

물론 공유기는 설치가 어렵지 않고 별도의 설정 없이도 대부분의 기능은 원활하게 이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SKB 공유기는 무선기능(와이파이)이 빠져있다보니 이를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무선기능이 포함된 다른 공유기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공유기 밑에 공유기가 연결되는 구조로 인해 외부접속이 불가능한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SKB 공유기를 브릿지 모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릿지 모드 설정의 필요성?

먼저 자신이 SKB 공유기(H514G)외에 다른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따라할 필요가 없습니다.

브릿지모드는 아래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SKB 공유기(H514G) 외에 다른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만

필요로 하는 설정입니다.

일반적인 공유기 사용환경에서는 첫 번째 그림과 같이 랜선을 통해 들어오는 신호를 공유기에서 PC로 분배하는

구조로써 공유기는 211.123.123.123과 같은 통신사로 부터 할당 받은 공인 IP주소를 갖게 됩니다.

반면 기가라이트 환경에서는 인터넷 신호가 SKB 공유기(H514G)를 통해 연결 되어있는 공유기에 분배되고

이를 공유기가 다시 PC로 2차 분배하는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기존 공유기는 192.168.1.1과 같은 가상IP 주소를

할당받습니다. 물론 이런 구조라고 해도 대부분의 인터넷은 정상적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으나

NAS를 사용하시거나 PC를 외부에서 접속해야 할 일이 있는 경우 접속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상IP 주소는 공유기가 임의로 할당한 가상의 IP주소이기 때문에 외부망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SKB 공유기(H514G)의 역할을 공유기에서 허브(분배기)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설정방법
먼저 공유기에 할당되어 있는 가상ip 주소로 접속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기기의 기본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정 : admin

암호 : 맥어드레스 6자리_admin

맥 어드레스 6자리는 기기 후면에 붙어있는 라벨 중 USER라고 되어있는 부분의 뒷 6자리입니다.

정상적으로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카테고리를 통해 [네트워크 > WAN] 설정으로 접속하여 서비스 모드를 [브릿지]로 설정합니다.

우측하단 저장버튼을 누르게 되면 서비스 모드가 브릿지 모드로 변경되었다는 알림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우측하단에 위치한 리부팅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한번 시스템 재부팅 여부를 묻는 알림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며 H514G의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주의사항

* 재부팅 이후에는 더 이상 공유기 관리페이지로 접속할 수 없습니다.

* 기기에 있는 리셋버튼을 통해 초기화하여 다시 접속할 수 있습니다.